방산주 관련주와 대장주 5곳 총정리 해봅니다.
최근에는 조용하지만, 가끔씩 터지는 북한의 도발에 들석이는 주식이 있습니다. 바로 방산주 또는 방산관련주입니다. 관련되어 있는 대장주 주식들을 모아보고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방산주의 의미는 방위산업 관련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70년이 넘는 휴전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방위산업 관련 업체들도 많이 성장하였습니다. 방산주, 방위산업주, 전쟁관련주 모두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방산 관련주는 북한이 일으키는 긴장상태에 따라 이슈가 되는 테마주 성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대표 대장주를 중심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빅텍
대표 1등 방산 대장주입니다. 방위산업과 민수사업 부분을 양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은 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 TICN 장치, 피아식별장비, 군용 전원공급 장치 외 다양한 방산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대표 제품은 전자전시스템 방향탐지장치입니다.
스페코
빅텍 다음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방산주 업체이지만, 주요 매출구성에서 방위산업 관련 매출이 의외로 적은 편입니다. 주로 특수목적의 건설기계와 철구조물 관련 제품을 생산합니다.
퍼스텍
방산무기 제조와 보안관련 제품이 주력 제품입니다.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방산 관련 제품인 특징이 있습니다.
방산업체로는 1975년 지정되어 거의 45년 동안 방산관련 사업을 하였습니다. 화포 기동장비, 유도조종장치, 체계점검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우리나라 항공기 대표 생산업체입니다. 항공기, 우주선 뿐만 아니라 인공위성, 발사체 등 관련 산업전반을 사업영역으로 두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T50 고등훈련기, 한국형 헬기인 수리온을 개발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화시스템
방위산업체의 대표 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한화그룹의 방위산업 업체입니다. 군위성통신체계와 정술정보통신체계 등의 사업에 참여했고, 감시정찰과 항공, 해양 등 방위산업 전반과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고 정부가 주요 고객입니다.
위 5곳의 대장주 이외에도 풍산, 휴니드, 제노코, 루멘스, LIG넥스원 등도 방산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방산주 투자의 어려움
앞서 언급하였듯이 방산주는 대표적인 테마주라고 할 수있습니다. 주가 역시 북한의 미사일 한방에 따라서 급등락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하였다는 뉴스가 나오는 순간 빅텍 부터 잘 알지 못했던 작은 회사들까지 모두 일어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늘 그렇듯이 테마주 투자는 초보의 경우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우리정부의 발표 또는 대응은 북한의 미사일 등에 대하여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보를 면밀히 분석중이다' '경계태세를 격상하였다' 등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북한의 행보 역시 점진적으로 상승하기 보다는 산발적으로 필요에 따라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응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방산주가 있다면 정 반대의 영역으로 대북경협주도 있습니다. 긴장관계가 높아지면 대북경협주는 아래로 내려갑니다. 개인적으로 이런류의 테마주는 너무 어려운 관계로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자료를 모은 것입니다. 투자권유 등의 내용이 아니니 투자를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정보를 모으셔서 신중하게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