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액면분할이란? 그리고 주가는?
카카오가 액면분할을 합니다. 주당 액면가가 액면분할전 500원에서 분할후에는 주당 100원으로 1/5 액면분할입니다.
액면분할의 뜻과 이유, 그리고 카카오 액면분할 일정 그리고 향후 주가에 대한 전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액면분할이란? 그리고 왜 하지?
먼저 뜻을 알아봅니다.
두산백과 사전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일.
그렇습니다. 액면분할이란 주식을 일정한 비율로 쪼개서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일입니다. 카카오는 주식을 1/5로 나누어서 500원 주식을 100원으로 만들고 주식수를 5배 증가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주식가격이 카카오와 같이 50만원 언저리의 고가인 경우 매매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액면분할하면 유통주식수가 늘어나고 주식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카오 액면분할 일정과 내용
카카오주식은 558,000원으로 거래정지되었습니다. 거래재개 후에는 111,600원으로 거래됩니다.
분할일정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매거래정지일 : 4/12 월요일 - 4/14 수요일
- 거래개시일 : 4/15 목요일
- 거래재개 주식가격 : 111,600원
카카오 주식 가격에는 긍정 부정?
액면분할은 단순히 주식수를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주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시장참여자 들의 심리가 개입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영향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1주당 가격이 내려가기 때문에 접근성이 쉬워지고 거래가 활발해지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카카오 주식 액면분할 후 주가는?
액면분할을 시행했던 대표적인 회사는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 5월에 1주를 50주로 분할하였습니다. 분할전 280만원대의 거래가가 5만원대로 거래되었습니다.
네이버는 2018년 10월 카카오와 동일하게 1/5로 쪼개는 분할을 시행하였습니다.
두회사 모두 액면분할 후 주식이 매우 크게 상승하였지만, 분할의 효과라기 보다는 견실한 실적이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고 보는 편이 맞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에 대하여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장기 전망을 밝게 보는 리포트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여전히 좋은 주식으로 보입니다.
2020년 카카오 사업보고서를 첨부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현명하게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주가 전망 최고가 경신이어갈까?
카카오주가가 말그대로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2.16일 50만원을 가볍게 돌파했습니다. 카카오와 늘 같이 언급되는 네이버의 주가도 어느덧 38만원을 넘어섰구요. 개인적으로는 카카오톡 - 카카
emikomik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