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은행 영업점과 업무시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은행 영업시간은 개별 은행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개점은 오전 9시 전후 폐점은 오후 4시 전후 마감을 합니다. 그래서 주말 토요일 일요일에 급하게 은행업무를 해야 하는 경우 토요일에 영업하는 은행과 영업시간 정보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주말과 토요일 은행 업무시간과 영업시간이 없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몇몇 특수하게 토요일에도 은행 영업을 하는 점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은행 영업점을 탄력 점포라고 하여 검색할수 있습니다.
탄력 점포란?
이름이 조금 촌스럽기는 하지만, 의미는 바로 전달됩니다. 탄력점포는 평일 4시 이후에 일부, 토요일, 주말 공휴일에 영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점포라는 의미입니다.
인터넷 뱅킹과 카카오 뱅크와 같은 인터넷 뱅크가 늘어나면서 기존에 있던 은행 영업점도 폐점 축소되는 경우가 많아서 탄력점포 역시 이전보다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21년 10월 말 기준으로 총 861개 영업점이 탄력 점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861개가 모두 토요일 또는 일요일에 운영하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은 평일 오후 4시 이후 업무를 볼 수 있는 정도이고 아주 일부만 주말 영업으로 카드 대출 입금 출금 등의 업무까지 보고 있습니다.
토요일 일요일 영업 은행은 어디?
토요일에 문을 여는 은행 지점을 찾으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우리은행과 같이 개별 은행 홈페이지에서 영업점 정보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체국 은행처럼 은행 전체가 쉬는 경우도 있어서 정말로 급할 경우에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탄력 점포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히 홈페이지 어떤 메뉴에서 검색이 가능한지 그리고 어떻게 검색하면 알 수 있는지 아래 그림과 함께 보시겠습니다.
먼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 소비자 포털 -> 금융서비스 정보 메뉴로 이동합니다.
금융서비스 점포에 메뉴를 눌러 탄력 점포 검색으로 들어갑니다.
검색 방법은 유형별 검색과 은행별 검색이 있습니다. 은행별 검색을 이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13개 은행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 은행 13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 BNK 경남은행
- BNK 부산은행
- DGB 대구은행
- IBK 기업은행
- KB 국민은행
- NH 농협은행
- 광주은행
- 스탠다드 차타드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전북은행
- 제주은행
- 하나은행
방문 전에 콜센터에 반드시 문의를
토요일 일요일까지 영업하는 곳은 대부분이 외국인 근로자 특화점포 이거나 일부 환전센터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자동이체 해지, 대출, 카드 상담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는지 그리고 토요일 수수료가 차등이 되는지 등은 방문 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경우 먼 거리를 이동하여 방문하였는데 예상하지 못하게 영업시간이 다르거나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은행 토요일에 업무를 보는지 영업을 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