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환율우대 환율우대 뜻과 계산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환율우대를 받기위한 쿠폰 확인하는 방법, 조건이 좋은 증권사도 정리해 봅니다.

 

 

달러 또는 엔, 유로와 같은 외화를 사고 팔때 환율우대라는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80%우대 90%우대  100% 우대 조건을 걸고 외화예금 또는 주식 투자 유치를 하는 증권사와 은행도 보게 됩니다.

 

일단 우대라니까 높을수록 좋기는 한데 정확한 의미를 알아둘 필요도 있을것 같습니다.

 

환율우대 뜻

 

환율우대란 환율수수료 우대를 의미합니다.

 

즉 외화를 사거나 팔때 은행에서 바꾸어 주면서 떼어가는 수수료가 있는데 그 수수료율을 우대해 준다는 말입니다.

 

환율우대 100%란 은행에서 수수료를 받지 않겠다는 뜻이고, 환율우대 90%는 수수료를 10%만 받겠다는 뜻이며, 80%는 20% 수수료만 받겠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환율 수수료 어떻게 계산하고,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계산방법과 환전 계산기는?

 

계산 방법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용어는 매매기준율입니다. 매매기준율은 금융결제원에서 매일 고시하는 금액입니다. 그리고 실제 달러를 사거나 팔때 은행에서 적용하는 환율이 있습니다. 매매기준율과 실제 거래시 환율의 차이가 은행 수수료입니다.

 

아래 네이버 환율을 보시면 1186.60원이 매매기준율입니다. 그리고 현찰살때, 현찰팔때를 선택하면 환율이 변동됩니다.

 

환율우대란 이 수수료율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외화를 한국돈으로 바꾸거나 한국돈을 외국돈으로 바꿀때는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네이버 포털을 이용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 환율계산기 바로가기

 

사실 계산과정과 관계없이 환율계산기를 이용해도 되지만, 제대로 알아두면 좋으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매매기준율  1달러 = 1000원 / 달러를 살 때 1달러 = 1100원 경우
  • 1100-1000=100원 --- > 1달러당 은행  수수료입니다.
  • 환율우대 90%면 100원 * 90% = 10원만 받겠다는 뜻입니다.
  • 따라서 실제 살때 환율은 1010원으로 살수 있게 됩니다.

 

환율우대 증권사와 은행은 어디?

 

환전하는 돈이 적은 경우에는 환율우대 조건에 따라서 변동하는 금액이 크지 않습니다. 환율우대 조건이 0%인 경우는 거의 없고 찾아보면 70% - 80%는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액이 커지면 수수료도 비례해서 커지기 때문에 환율우대 조건을 찾아보게 됩니다. 그리고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고 해도 클릭 몇번으로 수수료 절약을 할수 있다면 우대 조건이 좋은 은행이나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 은행의 경우 환율우대 쿠폰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 우리은행에서 많이 발행했었지만, 그때 그때 다른 경우가 많아서 필요하신 경우 검색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세점에서 발행하는 쿠폰도 많이 있기는 하지만, 갈수록 쿠폰 인심도 야박해져 최근에는 찾기가 힘든 실정입니다.

 

해외주식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환전수수료가 더욱 신경쓰이게 됩니다. 거래금액이 크기 때문인데요, 증권사의 경우 한번 거래를 시작하면 쉽게 바꾸기가 어렵고 해외 주식의 경우에는 더 어렵기 때문에 거래전 환율우대 증권사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은행과 마찬가지로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모두 조건이 다릅니다만, 제일 좋은 것은 이벤트를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제가 확인한 현재 환율우대 100% 증권사는 NH나무증권입니다.

환율우대-증권사-100%우대

위와 같이 2022년 3월까지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nh투자증권 나무 홈페이지로 바로가기 하셔서 확인해 보세요. NH모바일 증권사인 나무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 NH투자증권 나무 홈페이지 바로가기

 

저의 경우 SC 제일은행을 이용하여 500달러 정도를 환전을 하였습니다. 환율우대 조건은 80% 였습니다. 

 

 

댓글